한국청동기학회 2013년 대토론회 개최 안내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13.11.14 | 조회수: 2246
한국 청동기학회 2013년 대토론회 -용어 통일-



일시 : 2013년 12월 20일 금요일 13:00~

장소 : 충남 공주 동학산장


한국청동기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청동기학회의 이번 총회에서는 제4대회장으로서 이홍종교수님을 선출하고, 저는 2년간의 임기를 마치고 평회원으로 복귀합니다. 우선 그동안의 성원과 우정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2년전 학회를 맡을 때부터 논의되었던 과제 중의 하나가 “청동기시대 용어의 통일안”을 도출해 내는 것이었습니다. 떠나는 마당에 우리 학회임원들은 이 하나의 성과라도 매듭을 짓고자 합니다.



용어의 통일은 연구의 다양성을 통일하고자 함은 아닙니다. 오히려 인문과학이란 다양한 개념과 방법 그리고 자유로운 사색없이는 죽은 학문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① 개념, ② 분류 방법, ③ 다양한 학설 등 통합할 수 없는 것은 그대로 존중하고, 단순한 명칭이 여럿 난무하여 학생들이나 일반국민들이 고고학의 이해를 저해하는 경우만을 통합하여 모든 연구자와 관련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 이번 대토론회의 개최 취지입니다.


유물과 유구에 대한 단순한 이름을 고쳐 부르자는 것이라고 해도, 이 통일의 과정은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대국민의 교육과 고고학의 발전적인 차원에서 대통합의 자리가 되길 기대합니다.


그간 6년동안 청동기학회는 우정 어린 열혈 회원들과 임원들에 의해 엄청난 연구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관계를 유지 확대해가면서 한국고고학의 성장을 예인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번 대토론회에 많은 회원님들께서 직접 토론에 참가하셔서 용어통일이라는 초석을 놓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회원간의 즐거운 모임으로 우정을 나누는 시간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여러분의 행복과 건강을 기원합니다.


2013년 11월 13일




한국청동기학회 제3대 회장 안재호 배상